블로그차트(blogchart)에서 내 블로그 순위 확인하기

특별한 일이 없는 한 1일 1포스팅을 하려고 노력 중에 있다. 글 하나 쓰는게 뭐 그리 힘드냐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서랍 속에 고이 모셔 놓는 비밀노트에 끄적거리는 일기가 아니라 누구에게든 오픈되어 있는 인터넷이라는 공간 속에 남겨놓는 기록이기 때문에 사소한 일상을 적는 글이라도 신경이 쓰이게 마련이다. 특히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는 지금의 일상 속에서는 더욱 더 말이다. 회사일과 육아 그리고 집안일 그 속에 평소 하고자 하는 러닝, 홈트레이닝, 영어공부, 독서 마지막으로 포스팅까지. 시간을 쪼개서 포스팅하기가 여간 쉽지 않다. 우선 보잘 것 없는 블로그지만 오늘은 어떤 글을 썼는지 물어봐주고 배려해주는 와이프에게 감사하고, 포스팅을 할 때는 잘 놀아주지 못하는 하늬에게 미안하다. 그런만큼 여러 요건 속에서 이 블로그를 끝까지 성장시켜나가기 위해서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필요한 법이다.

블로그를 꾸준히 유지하는데 강력한 동기부여란 무엇일까? 사람마다 기준의 우선순위가 다를텐데 크게는 방문자의 수, 만족감, 수익성이 있을 것이다. 좀더 자세히 말해보자면 첫번째 방문자의 수. 오늘 하루 어떤 사람이 나의 블로그를 찾아와주었으며, 어떤 글을 읽고 갔는지. 두번째 만족감. 본인이 관심있거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컨텐츠에 대해 양질의 글이 쌓여갈 때 또는 개인의 일상이나 자녀의 성장 기록이 하나하나 쌓여가는 것에 대한 만족감. 마지막으로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수익. 즉 내 주머니에 직접적으로 떨어지는 돈이 있을 수 있겠다. 이 모든 것들이 적절히 조화됨을 전제로 건강한 블로그가 탄생하고 오랜 기간 꾸준히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블로그를 키워가며 여러가지 희노애락을 올리겠지만 지금 시간에는 방문자의 수와 만족감 사이에서 동기부여를 발휘할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일부 서비스는 유료인데 나와 같이 취미로 블로그를 관리하는 사람은 굳이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까지는 없다. 회원가입을 하고 상단 우측에 있는 '내 블로그 분석'이란 메뉴를 클릭하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블로그 인증을 진행하게 된다.

본인의 블로그 소개란에 인증코드를 넣어주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네이버 블로그 기준으로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는데 나는 처음에 인증이 잘 제대로 되지 않아 블로그 이름, 닉네임 수식어, 블로그 설명란에 전부 코드를 복사해서 붙이고 인증을 받았다. 보틍은 블로그 설명란 또는 소개글에만 붙이고 진행해도 잘 된다고 한다.

현재 나의 블로그 순위는 128,515위이다. 현재 블로그차트 사이트에 등록된 블로그 기준이며 여행/숙박 카테고리에서는 17,804위이다. 물론 이 세상에 나와 있는 모든 블로그(활동하지 않는 죽은 블로그를 제외하더라도)를 포함한 순위가 아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을 수 있다. 다만 본인이 성실히 블로그를 키워나가면서 의욕이 떨어질 때쯤 참고해보면 다시 동기부여를 일으킬 수 있는 계기가 될지는 않을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