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리뷰 - 퀀텀(Qtum)

퀀텀(Qtum)은 쉽게 말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기술적인 장점만을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블록체인이다. 동명의 토큰인 퀀텀(Qtum)을 내부 화폐로 사용한다. 퀀텀 블록체인의 지분 증명(POS) 알고리즘에서 지분 화폐로 사용된다. 지분 비율에 따라 확률적으로 블록 생성 권한을 가지며, 블록 생성 시 이에 대한 보상으로 퀀텀 토큰을 받게 된다.

비즈니스를 위해 만들어진 블록체인으로 모바일 앱에 포커싱되어 있기 때문에 기대가 되는 코인중에 하나이다. 현재 스마트폰이 인터넷 사용량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아직은 미미한 방문자 수이지만, 내 블로그 유입경로 비중의 70%가 스마트폰이다. 블록체인을 이용하지 않고, 스마트 계약서를 구동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모바일 사용이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퀀텀 재단은 패트릭 다이(Patrick Dai)를 중심으로 텐센트, 바이두, 나스닥 등 글로벌 대기업 출신의 전문가들이 설립한 재단이다.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개발자, 블록체인 설계 전문가를 포함한 18명의 임직원이 퀀텀 블록체인 개발 및 운영을 이끌어 가고 있다고 한다.


유투브의 킬러웨일님께서 코인에 대해 분석이나 정리를 쉽게 잘해주시기 때문에 틈틈히 영상을 챙겨보는데, 그 분께서 말한 걱정점 중의 하나가 바로 패트릭 다이 본인이다. 2014년 Bitpay 사기 사건 발생 후 2년간 잠적한 적이 있으며, 그 이후에 Steven Dai에서 Patrick Dai로 이름을 바꿨다. (사기 사건의 주인공은 아닌것으로 추정하심.) 외국의 자본 비중이 낮고, 김프가 많이 끼어있는 부분도 걱정점으로 얘기를 하셨는데, 신중히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12월 28일, 패트릭은 스몰 뉴스를 남겼다. Caijing 이라는 미디어에 의해 발표됐다는 걸 강조하며 1월에 빅 뉴스를 발표할 예정이라는 글을 남겼다.


'▶ 비즈니스 & 경제 > 코인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인리뷰 - 오미세고(OMG)  (0) 2018.01.08
코인리뷰 - 리플(XRP)  (0) 2017.12.3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