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이 선생의 인생을 망치는 8개의 나쁜 습관

율곡 이이 선생은 격몽요결에서 인생을 망치는 8개의 나쁜 습관에 대해 이야기하신 적이 있다. 하나하나 읽어보니 내 자신이 정말로 부끄러워졌고 어디론가 숨고 싶었다. 사회에 나와 직장생활을 하면서 제일 크게 느낀 점이 한가지 있다. 바로 '대학생 시절 그 누구보다도 내가 많은 시간을 가지고 있었구나.' 하고 깨달은 것이다. 누구보다 젊었고 누구보다 뜨거운 가슴을 가지고 있었던 시절이었으나 소중한 시간의 대부분을 허투루 날려버렸다는 사실에 부끄럽고 아쉬웠던게 사실이다. 그 때를 생각하고 반성하며 시간을 소중하게 사용하자고 스스로 다짐해보지만 사실 지금도 잘 되지 않는게 사실이다. 

"율곡이이 선생의 인생을 망치는 8개의 나쁜 습관."

총 8가지의 나쁜 습관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아래의 나쁜 습관들을 되새기며 머리속에 새겨두도록 하자. 차근차근 하나씩 읽어보며 내 인생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분명 내 인생에 도움이 되는 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생각하는 것과 생각하지 않는 것. 그리고 생각한 것을 행동에 옮기는 것과 옮기지 않는 것. 그 2가지 행동 사이에서 실천으로 옮기는 부류와 옮기지 않는 부류는 분명 어마어마하게 다른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첫째, 놀 생각만 하는 습관

하루종일 무얼 하고 놀 것인지만 생각하는 것만큼 생산성이 없는 것도 없다. 물론 열심히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한 후에 제대로 쉬고 잘 놀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재정비를 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단지 놀 생각, 놀 궁리만 한다면 그것만큼 인생을 낭비하는 일이 있을까 싶다. 

둘째, 하루를 허비하는 습관

누구에게나 하루에 공평하게 86,400원이 주어진다. 하지만 하루가 지나면 그 돈을 쓰든 안 쓰든 남아있지 않게 된다. 매일 저녁 우리가 쓰지못하더라도 돈이 남아있지않고 날아가버린다는 것이다. 눈치챘겠지만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24시간 (86,400초)을 돈에 비유한 것이다. 기차를 놓친 사람에게는 일분의 가치가, 소중한 누군가를 사고로 잃은 사람에게는 일초의 가치가, 금메달을 놓친 육상선수에게는 천분의 일초가 누구보다도 소중할 수 있다. 우리에게 주어지는 지금 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셋째, 자기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만 좋아하는 습관

사람은 자연적으로 자기에게 쓴소리를 하는 사람보다 듣기 좋은 소리를 해주는 사람을 좋아하고 가까이 두려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자기와 비슷한 부류,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만 곁에 있게된다. 그러다보면 자신의 생각과 전혀 다른 시각이나 새로운 의견을 받아들일 기회가 적어지게 된다.   

넷째, 헛된 말과 글로 사람들의 칭찬을 받으려는 습관

누군가에게 칭찬을 받거나 기분을 좋게 해주기는 쉬운 일이다. 바로 상대방이 듣기 좋은 얘기, 혹은 듣고 싶어하는 얘기를 해주는 것이다. 그 사실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혹은 개선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헛된 말과 글로 칭찬을 받기는 쉽지만 진정성과는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다섯째, 풍류를 즐긴다며 인생을 허비하는 습관

풍류란 자연을 즐기어 시나 노래를 읊조리며 풍치 있고 멋스럽게 노는 일을 얘기한다. 멋스럽게 논다고 해서 마냥 놀아제끼는 걸로 착각하면 안된다. 

여섯째, 돈만 가지고 경쟁하는 습관

자본주의 시대에서는 돈만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세상이긴 하지만 돈만 쫓아 경쟁하는 습관은 정신을 피폐하게 만든다. 돈만 쫓다보면 남이 소유한 물건에 질투, 시기를 하게되고 점차 심해지게 될 경우 이성을 잃고 범죄에까지 이르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일곱째, 남 잘되는 것을 부러워하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는 습관

SNS을 자주하거나 중독된 사람들이 SNS을 안 하는 사람들보다 자신의 인생을 불행하다고 생각하거나 우울증에 걸리는 경향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SNS을 통해 남들의 일상을 보면서 자신과 비교하게 되고 이로 인해 박탈감과 상실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한다. 남들에게 보라고 올리는 SNS에 자신의 치부를 들어내거나 우울한 상황을 올려놓는 사람은 드물다. 그럴 시간에 책을 한 자 더 읽거나 명상을 하는게 오히려 자신의 인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여덟째, 절제하지 못하고 재물과 여색을 탐하는 습관

사람이 다른 동물들과 비교해서 제일 큰 차이를 두는게 바로 이성이 있는 동물이라는 것이다. 이성이란 사물의 이치와 원리를 알아내는 힘으로 본능, 충동, 욕망 등에 좌우되지 않고 스스로 도덕적 법칙을 만들어 그것에 따르도록 의지를 규정하는 능력이라고도 한다. 최근 승리의 버닝썬 사태나 정준영 사태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재물과 여색을 탐하는 습관은 인생을 망칠 수 있다.


한 줄 요약

"기억하자. 인생을 망치는 8개의 나쁜 습관.

기억하자. 생각하고 행동에 옮기기."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인 저, NeoJay에게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이 됩니다.

단 1초만 저에게 공유해주세요. 

당신의 1초로 만들어진 행복을 공감이 되는 글과 내용으로

다른 이들에게 다시 나누어줄게요.


*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