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의 효능과 이리도이드의 역할

어머니 친구분께서 어머니에게 염증에 효과가 좋다며 추천을 해주셨다던 노니. 수화기 너머로 말씀을 하시길래 이때까지 '농이'로 알고 있었다. 때마침 와이프가 부모님께 노니즙을 선물한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때부터 제대로 '노니'라는 명칭을 가진 열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연 치유력을 도와준다는 새로운 물질, 노니"

1. 노니란 무엇일까? 

하와이나 뉴질랜드, 괌 등의 남태평양 일대, 동남아시아에 주로 서식하는 열대식물로 울룩불룩한 껍질로 덮여 있는 독특한 열매 노니는 수십 개의 꽃이 피어야 얻을 수 있는 귀한 열매라고 한다. 생김새는 마치 애벌레같이 조금은 징그럽게 생겼다.

남태평양 원주민들의 식재료로 사용되었으며 약재로도 사용되었던 노니는 상처 부위에 약처럼 바르기도 했다고 한다. 2000년동안 신비의 민간 치료제로 각광을 받아 왔으며 신이 내려주신 선물, 진통제 열매, 천연 진통제 라는 여러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질병 치료에 널리 사용되어 왔다. 최근 방송에 나오고 나서부터 화제가 된 모양인지 나는 최근에 되어서야 처음 들었다. 하지만 여러나라에서는 예전부터 효능이 자자하게 알려져 있었던 모양이다. 인도에서는 아유르베다, 중국에서는 본초강목, 한국에서는 동의보감에 등재되어 있다. 또한 호주에서는 치즈과일로도 불리운다.

노니는 척박학 환경에서 농약을 치지 않아도 병충해에 강해 자연 그대로 잘 자라는 것이 특징인 친환경 농작물이다. 노니 속에 있는 이리도이드라는 성분 때문에 병충해에 강할 수 있는데 신기하게도 가공 과정중에서도 파괴되지 않는게 바로 이 노니의 이리도이드 성분이다. (이리도이드: 식물에 상처가 나면 자신을 치유, 방어하기 위해 분비되는 화학 물질) 2003년에 유럽연합인 EU에서는 노니를 노벨 푸드로 선정하기도 했다. 

노니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있다. 주스의 폴리페놀 함량을 비교해보자. 100mL 기준으로 확인 시 포도주스에는 6mg, 블루베리 주스에는 25.6mg 정도의 함유량을 보이는데 노니 주스에는 무려 91.9mg라는 어마어마한 함유량을 보이고 있다. 주수치고는 상당히 많은 폴리페놀이 들어있음을 알 수 있다.

2. 이리도이드의 역할

이리도이드라는 말은 육식 개미류를 일컫는 이리도미르맥스(iridomyrmex)에서 따온 것이다. 이 육식개미들이 식물에 접촉해 공격을 시도하면서 발견된 물질이라고 알려져 있다. 개미들에게 상처를 입은 식물들이 이에 대항하기 위해 일정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것이 바로 이리도이드라고 불리우는 물질이다. 다친 부위를 회복시키고, 외부의 공격을 중단시키기 위한 일종의 식물 화학물질로 잠재적 위험 요인들을 제거하는데 활용되는 강력한 약물 효과를 가진다.

첫번째. 유해활성산소 제거

활성산소는 인체 질병 원인에 90%를 차지한다.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물질로 생체 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강한 산화력을 지닌다. 활성산소는 환경오염, 화학물질, 자외선, 혈액순환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산소가 과잉 생산되어 발생한 것으로 체내 산화작용을 일으켜 세포막, DNA등의 세포 구조를 망가뜨린다. 이리도이드는 탁월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재생시킴으로써 비정상 세포의 생성을 막고, 과도한 활성산소를 가져오는 인체 산성화를 방지해 급속한 노화를 막아준다.

두번째. 콜레스테롤을 조절

콜레스테롤은 인체 생명활동에 꼭 필요하지만 과잉섭취시 혈관을 막고 인체 산화와 비만을 일으키는 물질이다. 노니의 이리도이드 성분은 인체 균형을 유지해주는 정상화 기능을 통해 인체 대사활동을 활발히 만들어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의 연소와 배출을 도와준다.

세번째. 활력을 증진

스테미너는 환경오염, 식습관, 정신적 압박감 등 다양한 외적 스트레스로 약해지는데 노니의 이리도이드는 외부의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인체 면역기능을 강화해 외부 공격에 취약한 인체를 보호해 스테미너를 높여준다.

네번째. 심장건강 향상

심장건강은 혈관의 건강과 직결되어 있다. 혈관을 망가뜨리는 것은 고지방 식사로 인해 콜레스테롤 증가로 혈관 벽의 플라그 생성, 흡연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체내 활성산소 증가 등이 있는데 이리도이드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심장과 심장혈관의 건강을 도와준다.

다섯번째. 면역체계를 향상

혈압이 높다면 혈압을 낮추고, 혈당이 높으면 혈당을 낮추는 등 광범위한 인체의 깨진 균형이 부작용 업이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여섯번째. 항염에 효과

이리도이드와 같은 식물 화학물질은 외부적 위협에 대비하는 강력한 물질로 기본적 항염 기능을 갖추고 있다. 외부에서 침입하는 바이러스나 질병 등을 막아내고 손상 부위를 재빨리 재생시킴으로 관절이나 장기의 염증 등에 신속하게 대처한다.

일곱번째. 세포의 돌연변이 방지

인체 질병의 상당수가 세포의 변형이나 돌연변이로 발생하는데 대표적인게 바로 암이다. 암은 인체 면역 기능의 저하로 임계점을 넘어선 비정상 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발생하는 질병으로 세포 정상화 기능이 있는 노니의 섭취로 큰 개선효과를 볼수 있다.

여덟번째. 두뇌활동 증진

인간의 두뇌는 셀 수 없이 많은 뇌세포로 이루어져있다. 뇌세포의 파괴는 지적 활동 등 인체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노니의 이리도이드는 활성산소의 억제와 세포 재생에 탁월한 효과를 가짐으로 집중력과 학습능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이렇게 노니를 섭취를 하게됨으로써 몸에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는 어마어마하다. 특히 노니의 이리도이드는 제한적인 식물에만 존재하는 희귀한 물질로 다양한 가공이나 유통에 영양감소를 보이지 않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리도이드 성분은 가공, 저장, 온도변화, 알칼리, 열 산성 등 외부 변화에도 안정적인 성분이 유지되고 물에 잘 용해되어 약용적 활동을 가진 음료로 알려져 있다. 자료 조사를 위해 검색을 하다보니 노니가 노벨 푸드로 선정될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틈틈히 부모님께 선물하기에 아주 좋은 식품 노니. 본인 또는 부모님께 선물 할만한 식품으로 강추한다.



한 줄 요약

"노벨 푸드로 선정된 노니.

가족이나 본인의 건강식품으로 강력히 추천."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인 저, NeoJay에게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이 됩니다.

단 1초만 저에게 공유해주세요. 

당신의 1초로 만들어진 행복을 공감이 되는 글과 내용으로

다른 이들에게 다시 나누어줄게요.


*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