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영 F1963 테라로사 카페 방문

오랜만에 부산에서 와이프의 석사시절 연구실 동기들을 만나기로 했습니다. 저도 두번정도 함께 만나서 얼굴은 알고 있었는데 하늬는 처음 보여주는 자리였어요. 하늬에게 간단히 설명을 해주니 부끄럽다며 유모차 안으로 숨어버리네요. ^ㅡ^ 어디서 만날까 고민하다가 예전에 제 친구에게 들은 적이 있던 F1963 안의 테라로사 카페에 방문해보기로 했습니다. 옛 공장을 재활용한 곳으로 공장부지로 쓰였던만큼 규모가 꽤 넓다는 것만 알고 있었는데 막상 방문을 해보니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으로 멋지게 재탄생시켰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부산 수영 F1963 테라로사 카페에 방문하다."

F1963. 처음에는 F1963이 카페 이름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복합문화공간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F1963 안에 테라로사라는 카페가 위치해있습니다.

F1963이란

F1963은 특수선재 글로벌 기업 Kiswire가 설립한 복합문화공간을 지칭합니다. 1963은 고려제강이 부산 수영구 망미동에 처음으로 공장을 지은 해로 F1963의 F는 Factory를 의미합니다. 

테라로사 카페의 입구에 들어서게 되면 손몽주 작가의 와이어를 이용한 설치 작품을 시작으로 기존공장의 오래된 철판으로 되살린 커피바와 테이블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당시 사용하던 발전기와 와이어를 감던 보빙이 눈에 띄는데요. 이런 오래된 기계들을 새롭게 인테리어로 재활용하였다는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공장은 1963년부터 45년간 와이어를 생산하던 곳으로 테라로사는 한 시대를 풍미하며 한국의 성장 동력이 되었던 이 곳의 역사를 간직하고자 최대한 옛것을 보존하며 공간을 디자인하였다고 하네요. 높이 살만하죠? 하늬도 카페 곳곳의 옛 흔적들이 새로웠는지 열심히 이 곳 저 곳을 돌아다니며 관찰을 하였답니다.

※ 테라로사 카페 관련정보

 - 영업시간: 매일 아침 9시~저녁 9시 (마지막 주문은 저녁 8시 30분)

 - 주소: 부산시 수영구 구락로 123번길 20, F1963

 - 주차: 비엔날레 주차장, 3시간 무료주차 가능(영수증 지참 시)

 - 문의: 033-648-2760

F1963 입구에 제 1주차장이 있고 근처의 코스트코 옆쪽에 제 2주차장이 위치해있습니다. 붐비는 시간에 가면 제 1주차장은 오랜 시간 대기를 해야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주차요원이 주차 시간이 적힌 종이를 하나 주는데요. 메뉴를 주문하는 곳에 주차 도장이 있으니 메뉴 주문 후 반드시 주차종이에 도장을 찍어 놓으세요. 주차 종이를 못 받을 경우 커피 영수증에 도장을 찍어 제출해도 된다고 합니다.

공장으로 사용되었던 만큼 다른 카페와는 다른 천장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독특한 인테리어와 문화공간으로 입소문이 많이 나서 그런지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이 곳은 여러가지 빵을 구워내는 곳이예요. 아쉽게도 빵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빵 맛도 일품입니다!

카페라고 하기에는 부지가 정말 넓죠? 자리를 찾다가 거의 끝쪽에 위치한 테이블에 앉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보니 카페가 정말 넓어보이네요.

하늬와 화장실을 다녀오는 길에 찍은 사진입니다. 빈 자리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자리들이 꽉 차 있었어요. 

낡은 공장을 카페로 탈바꿈시킬 생각을 하다니.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까요? 덕분에 부산, 경남 시민들은 멋진 문화공간을 선물 받은 셈이니 서로 윈윈하는 결과가 된 것 같습니다. 

F1963에는 앞서 얘기한 테라로사 카페말고도 복순도가, Praha993, 뜰과숲원예점 등의 공간들이 있습니다. 그 중앙에는 F1963 스퀘어가 있는데요. 땅과 하늘과 사람이 만나는 열린 공간으로 무대와 객석, 허브가든이 어우러진 공간에서 공연과 세미나가 열리고, 정기적으로 다양한 영상물 (오페라, 영화, 실황공연)을 상연하는 곳입니다. 

낮에는 아이들의 멋진 운동장(?)으로 활용되었죠. 어디서 나왔는지 하늬 또래의 아이들이 하나 둘 F1963 스퀘어에 모이기 시작하더니 여기저기를 누비기 시작했습니다.

와이프가 친구들과 얘기를 나누는 동안 하늬와 함께 Yes24 중고서점도 들려보았습니다. 하늬의 눈빛이 반짝반짝 빛나기 시작했네요. 무엇이든 하나를 건져보겠다는 하늬의 날렵한 눈빛이 보이시나요?

※ Yes24 중고서점 관련정보

 - 영업시간: 평일 11시~20시, 주말 및 공휴일 11시~21시

 - 문의: 1566-4295

이 곳 또한 단순히 책을 팔고 사는 공간을 뛰어넘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곳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서점 중앙에도 조그마한 테라로사 카페가 위치해있더라구요. 커피 한 잔을 하며 책을 읽을 수도 있고, 아이들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더라구요.

오늘도 득템한 하늬

무엇을 고를지 심사숙고하던 하늬가 마침내 아이템 하나를 득템하였습니다. 오늘의 아이템은 겨울왕국 엘사와 안나 패키지입니다.

'하늬공주' 라고 쓰여있는 이름 스티커도 하나 뽑아주었는데요. 마음에 들어서일까요? 서점 중간에서 멋진 포즈를 취해주었습니다. 다리 한짝도 살짝 틀어주네요. 어때요? 멋진 모델같지 않나요? ^^

카페에 오래있다보면 딱히 할 것도 없는 아이들은 금방 지루해하며 나가자고 조르기 마련인데, 서점도 있고 넓은 광장도 있다보니 아이들이 심심해할 틈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와이프가 친구들과 오랜만에 수다를 떠는 동안 하늬를 졸졸 따라다니며 저 또한 좋은 구경을 하게 되었네요.

한 줄 요약

"옛 공장을 멋지게 재활용한 복합문화공간 F1963

그 안에 위치한 테라로사 카페.

이색적인 인테리어가 멋진 곳."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인 저, NeoJay에게 행복이 됩니다.

단 1초만 저에게 공유해주세요. 

당신의 1초로 만들어진 행복을 공감이 되는 글과 내용으로

다른 이들에게 다시 나누어줄게요.


*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