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통 안에 있는 동전 교환하는 방법

요즘 유튜브에 존리 선생님께서 많이 등장하셔서 좋은 말씀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그중 기억에 남는 말이 자고 있을 때에도 "돈이 일을 하게 해라."라는 말이었습니다. 말씀을 하실 때 부동산과 주식을 예시로 들어주셨지만 굳이 부동산과 주식뿐만 아니더라도 일상생활 속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말일 것입니다.

 

그 말을 듣자마자 생각난 것이 저금통에 쌓여있는 동전들과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의 중고거래였는데요. 당장 저금통부터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잠들어있는 저금통 동전을 교환하기 

옛날 시대로 잠시 거슬러 올라가볼까요? 티비나 잡지에서 흔히 보던 장면 중에 하나입니다. 아이들에게 돼지 저금통을 한 마리씩 나눠주며 열심히 저축을 하라고 합니다. 아이는 생기는 동전과 지폐를 차곡차곡 몇 년 동안 모읍니다. 몇 년간 열심히 모은 돼지 저금통이 꽉 차게 되었고,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은행에서 교환합니다.

 

요즘 시대에 똑같이 한다면 어떨까요? 당장 은행에서 동전을 바꾸기가 눈치 보일 뿐만 아니라 아무때나 바꿔주는 게 아니라 번거롭기까지 합니다.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저금통에 동전을 모았을까 후회를 하게 됩니다. 가뜩이나 인플레이션으로 돼지 저금통 안에 있는 돈의 가치는 하락하고 있는데 말이죠.

 

예전에는 돼지 저금통에 동전을 모아가는 일이 칭찬 받을 일이었으나 지금은 아닙니다. 저금통 안에 묵힌 돈은 가치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동전 유통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동전 하나 만드는 게 해당 금액보다 더 들어간다고 하네요. 생각난 김에 집에 있는 돼지 저금통 (저희는 곰돌이 저금통)을 당장 털어보겠습니다.

 

동전 교환하는 방법

1. 방문할 은행에 전화로 먼저 문의하기

대부분의 은행에서 동전 교환을 해주고 있지만 동전 교환이 가능한 요일이나 시간이 따로 있는 은행이 있습니다. 무거운 동전을 잔뜩 들고 방문했다가 동전 교환 가능시간이 아니라서 돌아가게 되면 정말 속상할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방문하고자 하는 은행에 전화로 먼저 문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저희집 근처에 있는 두 군데 은행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 신한은행 : 평일 아무 때나 9시~16시 사이에 방문하면 동전 교환 가능

 - SC제일은행 : 위와 동일

 

2. 동전 교환기 여부 확인하기

제가 확인한 두 곳은 평일 아무때나 방문하면 동전 교환이 가능하다고 안내받았습니다. (오후에는 손님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오전에 오는 것을 추천하긴 합니다.) 하지만 SC제일은행에는 동전 교환기가 없기 때문에 동전을 하나하나 직접 분류해서 가지고 오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바빠 죽겠는데 동전을 언제 하나하나 세고 있겠습니까? 다행히도 신한은행 중앙지점에는 동전 교환기가 있다고 해서 고민 없이 신한은행으로 향했습니다.

 

직장 초년생때 굴러다니는 동전들을 보고 별생각 없이 저금통 하나를 구입했습니다. 그렇게 하나둘 저금하기 시작한 게 이렇게 쌓이게 되었네요. 

 

신한은행이 방문하니 청원경찰 직원분께서 동전 교환을 도와주셨습니다. 동전 교환기에 동전들을 부어넣고 잠시 기다리면 알아서 동전이 10원, 50원, 100원, 500원 단위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7~8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기계를 이용하니 이 정도 걸렸지 집에서 동전을 하나하나 셌다면 족히 30분은 걸리지 않았을까요?

 

동전교환이 끝나고 나면 옆에 있는 기계를 통해 자동으로 묶음 포장을 합니다. 50개 단위로 묶음 포장이 되는데, 묶음 포장이 끝나면 바구니를 들고 잠시 대기했다가 창구로 가면 됩니다. 동전을 교환하고 보니 약 14만원이라는 거금이 생겼습니다. 요즘 미국 주식과 경제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공부를 하다 보니 좀 더 일찍 동전을 교환해서 미국 주식을 1주라도 더 샀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드네요.

 

은행에서는 인력부족과 과다한 업무를 이유로 동전 교환을 꺼려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돈이 일을 하게 해야하는데 저금통 안에 묵혀져 있는 동전들은 계속해서 통화가치가 하락할 뿐입니다.

 

예전과는 달리 저금통에 동전을 차곡차곡 모아둘 이유가 하나도 없는 것이죠. 혹시 집에 저금통이 보인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손에 들고 은행으로 달려가세요. 그리고는 동전을 교환해서 저축을 하거나 주식에 투자를 해서 돈이 일을 하게 만들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