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트 계획표 양식 (Feat. 오타니 쇼헤이)

평소 일본과 일본 사람에게 악감정이 있는 건 아니지만 여느 대한민국 사람처럼 한일전만큼은 죽어도 이겨야 하다는 마음가짐으로 응원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축구선수가 되었든, 가수가 되었든 일본인이라고 하면 그다지 호감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아니, 생긴 호감도 일본 국적이라면 사그라들었다고 보는 게 맞겠네요.

 

그런데 얼마전 호감이 생긴 딱 하나의 일본인이 생기고 말았네요. 워낙 유명한 데다가 프리미어리그 당시 한국 타자들을 쩔쩔매도록 만들었다는 걸 잘 알고 있었습니다만 당연히 당시에만 하더라도 관심조차 없었습니다. 그냥 '짜식 좀 던지네.' 정도로만 생각했었죠. 하지만 출중한 실력은 기본인 데다가 성품과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노력한 자세와 방법을 알게 되었더니 없던 호감도 갑자기 생기더라고요.

 

오타니 쇼헤이의 목표 달성 방법은?

성공에 대한 열망이 있는 사람이라면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달려가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목표를 어떻게 세우느냐, 어떤 방식으로 이뤄나갈 것이냐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했던 만다라트라는 방법을 응용한다면 누구라도 목표를 또렷하게 세우고, 세부 계획을 정한 후 하나씩 해치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다라트 계획표

만다라트라는 말이 익숙하지는 않은데요. 만다라트 계획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최종적인 목표를 하나 설정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변 8개의 보조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나서 8개의 세부계획들에 각각 텍스트를 입력해나가면서 세부계획 영역을 채워나가는 것입니다.

 

만다라트는 일본의 디자이너인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개발한 발상기법이라고 하는데요. Manda와 La 그리고 Art를 결합해서 만든 용어입니다. 

 

Manda + la 는 목적을 달성한다는 의미
Manda + art 는 목적을 달성하는 기술이라는 의미 

 

저도 이번 기회에 만다라트를 접한 후 10년 계획을 만다라트 계획표를 이용해서 세워보았는데요. 제가 정말로 이루고 싶은 중심 목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중심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어떤 계획들이 동반되어야 하는지 명확하게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제 책상 앞에 떡하니 붙여놓고 매일매일 보면서 목표 달성을 하겠다는 열정을 불태우고 있지요.

 

 

우리나라에서 만다트라 기법이 유명해진 이유 또한 오타니 쇼헤이 선수 때문이기도 합니다. 제가 기억하는 오타니 쇼헤이는 2015년 WBSC 프리미어 12에서 일본 국가대표 투수로 나왔을 때인데요. 평균 직구 속도가 160km/h 이상이고, 변화구 구속이 150km/h 인 괴물투수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계획표

오타니 쇼헤이는 8구단 드래프트 1순위를 중심 목표로 설정하고 총 8개의 세부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몸만들기, 제구, 구위, 멘털, 인간성, 운, 변화구, 스피드 160km/h 이상 8가지 세부목표를 정했고, 그 8가지 세부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상세히 적어놓았습니다.

 

얼굴도 잘생긴데다가 키까지 크네요. (혼혈이 아닌데 193cm라고 합니다.) 일본 사람을 좋아하진 않지만 덕분에 좋은 목표 달성 기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만다라트 기법 양식 공유

엑셀이나 PPT의 표를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지만, 혹시나 싶어 만다라트 계획표 양식(포맷)을 공유드립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만다라트 계획표 양식.xlsx
0.01MB

만다라트 포맷 자체는 간단하지만, 혹시 아나요. 제 블로그를 통해 받은 간단한 파일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달라지실지도요. 그렇게 되길 정말 바라고, 저 또한 만다라트 기법 양식을 이용해 인생이 달라지도록 노력해볼 생각입니다.

 

저는 작년부터 자체적으로 '2030' 이라는 프로젝트를 하나 구상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경제적 자유를 이뤄내겠다는 목표인데요. 저와 비슷한 목표를 향해 달리는 분들께 참고하시라고 공유해봅니다. 장거리 마라톤을 위해 건강한 체력과 단단한 정신력을 디폴트로 두었고, 인간성과 운, 가족 또한 추가하였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중요한 재테크 공부도 추가하였고, 셀프 브랜딩과 나만의 플래폼 만들기도 세부계획으로 추가해두었습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저와 함께 달려보시자고요. 여러분과 저의 목표 달성을 위한 장거리 마라톤을 응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