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관리 잘 하는 7가지 방법

미래에 뭘 해 먹고살지 고민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하루가 24시간 밖에 없다는 사실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공부할 건 많고, 책도 읽어야 하고 아이들도 키워야 하는데 시간은 너무 부족하지요. 아마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키우며 살아가는 엄마, 아빠들이라면 공감하실 겁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으로보면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건 시간밖에 없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이 세상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게 불공평한 채로 태어나지만, 시간 하나만큼은 공평하게 24시간이 주어지지요. (물론 이것도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요.) 아무튼 불평불만만 늘어놓기에 지금 이 시간도 아깝습니다. 오늘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늘 모자란 시간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간 관리를 효과적으로 잘하는 7가지 방법

1.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라.

자고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중간 중간에 남는 시간을 말합니다. 잠시 화장실에 갔을 때,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혹은 점심시간 등 무언가를 정해진 시간에 하려 하지 말고, 틈틈이 남는 시간을 활용하면 시간의 활용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2. 우선순위를 정하라.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은 뭐든지 중요도를 따져보고 우선순위를 정해두어야 합니다. 많고 많은 할 일들 중에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따지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시작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무언가를 하기 전에 중요도를 곰곰이 생각해보고 우선순위를 정해두면, 하나하나 일을 처리해나갈 수 있게 됩니다. 노트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정리해둔다면 수월하겠죠?!

 

3. 불필요한 요구는 단호하게 거절하라.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나만 아는 사람과 모두에게 착한 사람이 있습니다. 개인주의적으로 일을 할 필요는 없지만 모두에게 착한 사람은 오만 때만 사람들에게 부탁과 일을 받아와서 제대로 진행되는 건 없고, 일만 쌓여가기 일쑤입니다. 나에게 도움이 되거나 필요한 요청은 하는 게 맞지만, 불필요한 요구는 단호히 거절할 수 있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4. 오전과 오후 계획을 따로 세워라.

하루는 길고, 오전과 오후의 패턴은 다르게 흘러갑니다. 우선순위를 정해 놓았다면 그게 오전에 할만한 것인지, 오후에 할만한 것인지 주변 상황을 잘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보세요. 

 

5. 정리정돈을 잘하라.

주변을 늘 깔끔하게 정리하세요. 주변 환경이 어지러우면 내 정신 또한 산만해지고, 집중하기 어렵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너무나 당연하게도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지 못하게 되겠죠.

 

6. 자신에게 맞는 시간 관리 도구를 활용하라.

사람은 도구를 쓸 줄 아는 존재입니다. 맨 몸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지만 눈과 귀, 손과 발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엔 훌륭한 시간 관리 도구가 많이 있습니다. 메모를 좋아하는 이는 메모를,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녹음기를,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도구들을 미리 잘 확인해두었다가 사용해보세요. 시간의 효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7. 해야 하는 일은 지금 당장 해라.

해야 할 일은 지금 당장 하세요. 고민하지 마세요. 당신이 고민을 하고 있다는 건 결국 언젠가는 해야 하는, 하게되는 일이란 것입니다. 할 필요가 없는 일이라면 고민조차 안했겠지요. 

 

어차피 해야하는 일이라면 지금 당장 깔끔하게 처리해버리고 잊어버리세요. 그것이 당신의 머리를 깔끔하게 비워주고, 다른 것들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이상으로 시간관리를 효과적으로 잘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누구에게나 공평하지만 또, 누구에게나 공평하지 않은 것이 바로 시간입니다. 당신은 꿈을 가지고 있나요? 어떤 꿈을 꾸나요?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가요? 앞서 말씀드린 7가지 방법을 베이스로 하여 저마다의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꿈을 이뤄나가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