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나4 초기 실행안됨 (Mac OS)

예전에 소개 해 드렸던 감성사진 편집 프로그램 루미나4를 잘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조금 무거운 프로그램이라는게 단점이지만 그만큼 간편하게 다양한 편집이 가능하죠. 얼마전에 윈도우10에서 '루미나4 실행안됨' 문제로 호들갑을 떨었다가 겨우 해결한 일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맥북프로를 구입하면서 맥OS로 넘어오게 되었어요.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그러하듯 루미나4는 윈10과 맥 모두 지원합니다.) 하지만 맥에서도 루미나4가 초기에 실행이 안되는 문제를 겪고야 말았습니다.

"루미나4 초기 실행안됨 (Mac OS)"

루미나4 초기 실행안됨 (Mac OS)

정말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 중 하나라 잘 사용하고 있는데, 한번씩 저를 힘들게 하는 녀석입니다.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루미나4가 실행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 제 블로그에 찾아와주시기도 하고, 문의를 남겨주시기도 하지요. 맥북에 루미나4를 처음 설치한 후 초기 구동은 이상없이 잘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진 편집을 위해 카탈로그를 생성하는 중에 문제가 발생했어요. 정확한 발생원인은 모르겠지만 추측상으로는 폴더 안에 대용량의 4K 비디오 파일들이 섞여 있는 경우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튕기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순전히 제 경험상 해결 후 추측한 결과입니다.)

 

■ 루미나4 초기 실행안됨 (Mac OS) 추정원인

1) A라는 폴더 안에 4K 비디오, Raw 파일들이 섞여 있는 경우 : 카탈로그 생성 시 프로그램 튕김. (재실행 시 실행안됨. 여러가지 복합파일이 대량으로 있을 경우 로딩 시 튕기는 것 같음.)

2) A라는 폴더 안에 각각 하위 폴더 분리하는 경우 (하위에 다시 4K 비디오와 Raw 폴더로 구분하여 생성) : 하위의 Raw 폴더로 카탈로그 생성 시 이상없이 실행됨.

저같은 경우는 사진 편집만을 위한 하위 폴더를 따로 만든 후 카탈로그를 생성함으로써 실행안됨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 방법이 실행안됨 문제를 겪고있는 다른 분들에게도 통용이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 루미나4 초기 실행안됨 불량 현상

프로그램이 실행되다가 갑자기 꺼져버림. 이후 재실행을 해도 아무 동작 없음.

저는 맥OS에서 해결한 방법입니다. 지난번 윈도우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처럼 Skylum 사이트의 커뮤니티를 뒤져보았습니다. 

does not open으로 검색

프로그램이 열리지 않을 경우 저는 보통 'does not open' 또는 'can not open, can not load' 등으로 검색해보고 있어요.

■ 실행안됨 해결방법 (Mac OS)

1. Option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로 루미나를 실행합니다. Option 키를 누른 상태로 잠시 대기하고 있으면 이용가능한 백업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2.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만들어진 백업 목록을 선택하고 '백업으로부터 원복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 실행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잘 사용중에 있습니다. 실행안됨으로 고통 받고 계신 분들도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되고 행복이 됩니다.

단 1초만 저에게 공유해 주세요. 

당신의 소중한 1초로 만들어진 행복을

다른 분들에게 다시 나누어드리겠습니다.

 

*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