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창대교 통행료와 할인권 사는 방법 (Feat. 추천 차량)

창원의 집값이 너무 가파르게 올라버린 터라 마산으로 이사를 갔습니다. 전혀 생각해본 적이 없는 동네인데 어찌 인연이 닿으려다 보니 마산까지 오게 되었네요. 어차피 예전에 살던 집이나, 이사 온 지금 집이나 직장까지의 거리는 비슷합니다. 오히려 신호 없이 쌩쌩 달릴 수 있어서 좋기도 하네요. 다만 복병은 마창대교 통행료입니다.

 

아내와 제가 각각 차량을 이용하다보니 마창대교 통행료도 다른 사람의 2배를 내고 다니는 격이죠. 그러다 보니 최대한 싸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마침 할인권 제도가 있어서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마창대교 통행료는 내릴 생각이 없는 건가요...)

 

마창대교 할인권 이용하기 

마창대교의 이용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승용차는 2,500원이고 중형차는 3,100원입니다.

 

부산에 있는 광안대교도 1,000원이고 출퇴근 시간대에는 50% 할인해서 500원으로 지나다닐 수 있는데요. 그에 비하면 마창대교는 비싸도 너무 비싼 게 사실입니다. 마창대교 통행료를 인하한다는 얘기가 한 번씩 스멀스멀 나오기도 하는데, 아직까지는 요지부동이네요.

 

◼︎ 마창대교 이용요금

차종 일반 이용금액 할인권 이용금액 최소 구입금액
소형차(2.5톤 미만) 2,500원 2,000원 80,000원
중형차 (2.5톤~4.5톤) 3,100원 2,500원 100,000원
대형차 (4.5톤~버스) 3,800원 3,000원 120,000원
특대형차 5,000원 4,000원 160,000원

마창대교 할인권은 마창대교 운영사업소에서 현금 또는 카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최소 구입금액이 있으며, 그 이상으로는 얼마라도 추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귀찮아서 20매+20매 (16만 원)를 한 번에 구입해놓았습니다.

 

할인권을 구입하는 곳은 창원에서 마산으로 가는 방향에 있기 때문에 마산으로 넘어가시는 길에 구입하시면 됩니다. 저도 처음에 할인권을 살 때는 "대체 어디서 사는 거야?" 라며 헤매기도 했지요. 참고로 마창대교 운영사업소에 손쉽고 안전하게 들어가기 위해서는 제일 우측에 있는 톨게이트로 빠져나가시길 추천드려요. 하이패스나 중간에 있는 톨게이트로 빠져나가면 뒤에서 진입하는 차량들로 인해 마창대교 운영사업소에 진입하기가 조금 힘들거나 위험하실 수가 있으니까요.

 

매일 이용해야 하는 마창대교이기에 조금이라도 싸게 이용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비싼 요금으로 인해 이용을 안 하자니... 마산 시내로 돌아가게 되면 최소 20분에서 25분이 추가로 소요되며, 기름값 또한 추가로 들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마창대교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죠. (마창대교를 이용하면 대략 10분대로 통과하는 것 같습니다.)

 

원래는 아내와 제가 각각 SUV를 타고 출퇴근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마창대교를 이용해야 하는데다가 오래된 SUV 1대는 곧 폐차를 할 시점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경차 모닝을 1대 구입했습니다. 왜냐하면 경차의 경우 1,25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마창대교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결정적으로 할인권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번거로운 사항이 있습니다.

 

◼︎ 마창대교 할인권의 단점

1. 할인권 구입을 위해서는 필히 마창대교 운영사업소에 방문해야 함.

2. 할인권을 직접 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패스 사용불가 (톨게이트에서 차가 밀리면 3~4대씩 기다려야 하는 상황 발생)

 

경차를 사용하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하이패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세컨드 출퇴근 카로 경차를 구입하게 되었지요. 사고가 나면 큰일이겠지만... 덕분에 편하고 싸게 하이패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차를 구입하면서 하이패스 단말기 정보도 변경했습니다. 집에서 제가 직접 변경하려 했더니, 하이패스 단말기가 전혀 인식을 못해서 한국 도로공사 마산영업소에 직접 방문하여 단말기 정보를 변경했습니다. 참고로 마창대교 영업소에서는 하이패스 단말기 정보 변경은 불가합니다.

 

퇴근 후 조금 늦은 시각에 영업소에 방문했는데, 친절하게 잘 변경해주셨어요.

 

그와 함께 미납통행료 후불 하이패스카드 자동납부 서비스도 신청했습니다. 하이패스를 통과할 때 가끔가다 인식이 안돼서 본의 아니게 그냥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생기곤 하죠. 자동납부 서비스를 신청해 놓으면 가끔 인식을 못하더라도 자동으로 납부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경차라면 경차 혜택을 누리시면서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되겠고, 일반 승용차라면 마창대교 할인권을 구입하셔서 조금 더 저렴하게 마창대교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티끌 모아 태산 이랬다고, 한 번 통과할 때마다 500원씩 차곡차곡 세이브를 하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