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적금통장 해지 및 필요서류

재작년 말에 새벽부터 줄을 서서 들었던 아이의 적금을 해지했습니다. 무지했던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새롭게 눈을 뜨다 보니 지금과 같은 시기에 예금, 적금은 더 이상 좋은 재테크 수단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당시에 들었던 적금의 금리가 5.5%로 꽤 높은 편이라 인기가 많았지만 다른 길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아내와 이야기를 하고 아이 적금을 해지하기로 결정했어요.

아이 적금통장 해지할 때 필요한 서류는?

적금을 만들 때나 해지할 때 필요한 서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제가 필요할 때만 인터넷을 뒤지거나 은행에 문의하다 보니 까먹을 때가 많은데요. 바쁜 시간을 쪼개어 은행에 방문했는데 필요 서류가 누락되어 재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많이 곤란하지 않겠어요? 그래서 이참에 아이 적금통장을 해지할 때 필수서류들에 대해 확실하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 아이적금 통장 해지 시 필수 준비물
- 은행에 직접 방문한 사람의 신분증 (함께 오지 않은 엄마나 아빠에게는 전화로 확인함.)
- 자녀 기준 가족관계 증명서 (상세 선택, 주민번호 전부 표시)
-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 (상세 선택, 주민번호 전부 표시)
- 도장 (적금 만들 때 사용한 것)

 

가족관계 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3개월 이내 발급본이 필요합니다. 어느 블로그에 작성하신 분들은 가족관계 증명서, 기본증명서를 일반으로 준비해 가셔서 해지를 하셨다고 하는데요. 그 글만 보고 일반으로 인쇄를 해서 갔다가 재방문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다른 분들은 처음부터 상세로 준비를 해가시는 게 마음 편할 것 같아요. (찝찝하실 경우에는 방문하시는 곳에 미리 문의 전화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아이적금 통장을 해지할 경우에는 적금을 만들었던 지점으로 방문하셔야 해요. 제 명의의 적금은 아무 지점에서나 해지가 가능했지만, 미성년자 아이 적금 해지는 반드시 적금을 만들었던 지점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집 근처의 지점에서 제 것만 해지하고, 아이 적금을 만들었던 지점에 재방문해서 해지했습니다.

 

그때 당시에 새벽부터 생쇼를 하며 기다렸다가 만들었는데 막상 해지하려니 씁쓸하네요. 하지만 이 돈은 다른 재테크를 활용해 열심히 불려서 아이에게 전해줄 생각이라 아쉽지는 않습니다.

 

1년 7개월 동안 모았던 중도해지금은 현금으로 수령을 하게 되었어요. 이체를 하려 하니 수수료가 있다고 하네요. 중도 해지해서 그렇지만 꼴랑 6,600원 돈의 이자를 받았는데 수수료까지는 도저히 못 내겠더라고요. 그래서 현금으로 수령을 했고 근처에 있는 ATM기를 통해 카카오 뱅크로 이체를 시켰습니다.

 

ATM기에서 카카오뱅크로 돈을 입금할 때 수수료가 1,000원이라고 뜰 텐데 무시하셔도 됩니다. 실제로는 수수료 없이 현금으로 입금한 금액만큼 딱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저도 현금은 오랜만에 입금하다 보니 잠시 헷갈렸는데, 역시 카카오 뱅크는 이체 수수료나 입금, 출금 수수료가 없어서 정말 좋은 것 같네요.

 

우리나라의 저금리로 인한 아이적금 해지로 시작해서 카카오 뱅크 칭찬으로 마무리하는 글이 되었네요. 어찌 되었든 무사히 아이 적금을 해지하였습니다. 참, 모아두었던 자금은 아이의 명의로 미국 주식을 사주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둘째 아이 재테크까지 함께 시작하게 되었는데, 열심히 한 주, 두 주 모아가면 아이들이 스무 살이 될 때는 적금보다는 큰돈이 되어 있겠지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