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과 테슬라 액면분할 후 주가흐름

애플과 테슬라가 액면분할을 강행한 이후 첫날입니다. 실시간으로 주가 흐름을 확인하고 있는데 애플이 1% 상승, 테슬라가 3% 상승 중에 있습니다. 아직 장이 시작한 지 30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후끈후끈한 열기가 여기까지 전해집니다.

 

애플과 테슬라. 한국사람들이 사랑하는 종목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같은 날 액면분할을 진행했습니다. 애플은 4대1, 테슬라는 5대 1로 주식을 쪼갰습니다. 한국인들이 약 4조를 사들인 테슬라와 아람코를 제치고 시가총액 1위 기업에 등극한 애플. 따끈따끈한 이슈를 불러들이다 보니 한국인들이 다른 종목들보다 특히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를 포함해서 말이지요.

 

5대 1 액면분할 후 테슬라는?

5대 1로 분할한 테슬라는 3개월 동안 600불에서 1800불로 3배나 뛰었습니다. 액면분할 전에는 이천 슬라를 찍고도 남았죠. 대부분의 전문가분들은 테슬라의 현 주가 흐름에 우려 또는 물음표를 띄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애플에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수익에 확신을 갖지 못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9월 22일에 테슬라 배터리데이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사람들에게는 향후 호재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데이에서는 배터리의 가격 (내재화 또는 가격 경쟁력) 부분과 100만 마일 배터리에 대해 이야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사람들 또한 그 부분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한때 배터리 파트너로 LG화학이 거론되었지만 이야기가 수그러들고 중국의 CATL 얘기가 솔솔 흘러나와서 저도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습니다. 이제 이십여일 앞으로 다가온 배터리 데이 전에 잠시 조정이 올 수도 있겠지만 주가 상승의 흐름을 거스르긴 힘들어 보입니다.

 

 

현재 442.68로 시작했고, 현재 455불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캡쳐는 장이 시작하기 전에 저장했습니다.)

이건 2012년부터 현재까지의 테슬라 주가흐름입니다.

 

4대 1 액면분할 후 애플은?

시총 1위에 빛나는 애플은 이번에 4대1 액면분할을 진행했습니다. 한편으로는 테슬라의 액면분할 시기를 일부러 애플과 맞추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한눈에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액면분할은 실제로 기업의 가치는 변하지 않아서 주가가 상승할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액면분할 전후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보이곤 합니다. 

 

액면분할 이유 : 기업의 가치는 변화가 전혀 없지만 주식수를 늘리고, 주가를 낮춤으로써 투자자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이득이 있습니다. 투자자의 접근성이 높아지면 거래를 활발하게 하며 주식의 유동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저와 같은 일반 소액 투자자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아마존도 얼른 액면분할을 해주길 바랍니다. 일각에서는 15대 1 정도로 액면분할을 조만간 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니 총알을 준비하며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지금 들어가기에는 너무 비싸거든요.

애플 액면분할 히스토리

애플은 이번 4대 1 액면분할까지 총 5번의 액면분할을 진행하였습니다. 재밌는 사실 하나 알려드릴까요?

 

1987년 6월에 애플의 주식 100주를 샀다면 지금 주식 수는 얼마이고, 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100x2x2x2x7x4=22,400주

현재 애플이 127불이므로 약 34억의 가치가 됩니다.

87년에 선구안을 가지고 단 100주만 사놓았다면 지금쯤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도 남았겠네요. 결과만 놓고 본다면 아쉬운 게 많지만 지금부터라도 가치투자와 경제 공부를 해야 할 강력한 동기부여로 생각해야겠습니다.

 

 

애플은 코로나 이후로 지속 상승해왔습니다. (FAMANG과 같은 IT기술주들 모두가 말이지요.)

 

이런 부분이 제가 두 자녀들에게 미국 주식 계좌를 개설해주고 적금 대신 모아가는 강력한 이유입니다. 물론 저 때와는 다르게 이미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과거처럼 상승하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한국 주식보다는 나을 것 같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애플의 경우 지금도 20%의 마진을 내고 있는데 시총 2조 달러짜리 회사가 20%의 마진을 내는 건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앞서 테슬라와 애플의 액면분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위의 키움증권 자료를 보면 대형 기술주들의 주식분할 수익률이 어떻게 흐르는지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과 테슬라가 액면분할을 했기 때문에 저도 일부 총알을 모아서 주식을 구입할 예정입니다. 현재로서는 테슬라를 사모을 예정인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애플의 손을 들어주고 있기 때문에 조금 고민이 되네요. (둘 중 애플이 낫다는 게 아니라 애플은 상승의 여지가 명확한데, 테슬라는 글쎄?라는 의문심이 생긴다는 이야기입니다.)

 

 

위의 차트를 보시면 통상 액면분할 전에 주가가 오르다가 액면분할 이후 주가가 하락합니다. 물론 애플과 테슬라 같은 종목은 계속해서 상승을 거듭해왔기 때문에 조정이 올 것이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이번 액면분할 이후 조정 아닌 조정이 올 수도 있다는 예측이 있습니다. 이번 액면분할을 계기로 들어갈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주식 매도와 매수 추천 글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도, 매수 내용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