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금리로 이용이 가능한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보

올해 초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로 이용이 가능한 정책이 곧 나올 거라는 기사가 나왔음. 그리고 얼마 전 1월 30일부터 신청 접수를 받는 특례보금자리론 보도자료가 나왔다.

 

이 정책은 1년동안만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기 때문에 갈아타기를 하려거나 새로 아파트를 구입하려는 무주택자들이 잘 계산해 보고 신청하면 좋을 것 같다.

정부정책

특례보금자리론 요약

1. 대상 주택가격은 9억원 이하

2. 소득제한 없음.

3. 최대 5억원까지 LTV, DIT 한도 내에 이용 가능 (DSR 미적용됨.)

 

제일 궁금한게 금리일 텐데, 과연 금리는 어떻게 적용을 받을 것인가? 조건에 따라 세부적으로 달라지지만 크게는 2안으로 나뉨.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기본금리

1. 주택가격 6억 이하 & 부부합산 소득 1억 이하 : 4.65%~4.95%

2. 주택가격 6억 초과 또는 소득 1억 초과 : 4.75%~5.05%

1월말부터1월 말부터 시중 주택담보대출보다 좀 더 저렴한 금리를 1월 말부터 적용하는 것임.

만기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으로 총 6가지 만기가 존재한다. 단, 만기 40년은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만기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가 신청할 수 있다.

 

반응형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될 예정이라 모으는 돈을 틈틈히 중도상환하는 것도 좋을 듯. 아무리 금리가 싸 진다 하더라도 예전 2% 대비해서는 비싼 편이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30년, 40년 갚으려 하다 보면 총이자액이 빌린 돈을 상회하기 마련임.

 

지원규모

1년간 한시적으로 진행 예정이나 공급 규모액이 39.6조원임. 그 말은 신청자가 몰릴 경우 조기에 특례보금자리론 접수가 막힐 수 있음. 30일 전에 미리 가족끼리 상의를 해보고 고할지, 안 할지 정해놓는 게 좋음.

신청방법

기존의 보금자리론과 동일하게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및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함.

http://hf.go.kr

 

| 한국주택금융공사

 

hf.go.kr:443

 

정부에서 무주택자, 갈아타려는 1주택자들을 위한 정책을 내놓긴 했지만 그렇다고 생각 없이 받아버리면 쥐약임. 뭐든지 대출은 철저한 분석 및 가족과 충분한 상의하에 필요한 만큼만 빌리는 게 좋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