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경차 모닝 추천

회사에 입사할 때만 하더라도 멋진 새 차를 한 대 뽑아서 연인과 드라이브를 하는 상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여자들에게 명품백이 있다면 남자들에게는 멋진 새 차와 시계가 로망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재테크를 공부하며, 경제적 자유를 준비하다 보니 자동차만큼 돈이 쑥쑥 빠져나가는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번쩍번쩍한 새 차를 받을 때는 누구보다 기쁘겠지만, 1~2년 뒤부터 뚝뚝 떨어져 나가는 감가상각비용을 감안하면 과연 계속 기쁠 수 있을까요? 특히나 차는 첫날부터 가격이 마이너스가 된다고 하죠. 경제적 자유 관련 강의를 해주셨던 카페 주인장께서도 경차인 스파크를 애용하신다는 말씀을 하신 기억이 납니다.

 

중고차의 장점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중고차의 제일 큰 장점은 새 차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비용으로 차를 구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가 필요로 하는 옵션과 색상에 맞는 차를 구입하는 게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기준을 조금만 완화시키면 구입금액을 많이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얼마 전 중고차로 경차인 모닝을 구입했는데요. 중고차 거래를 자주 하는 친구의 도움으로 만족스러운 가격에 잘 구입했습니다. 

 

요즘 모닝 신모델의 가격이 얼마인지 궁금해서 기아 홈페이지에 접속했다가 헉! 하고 놀라고 말았네요. 새 차를 산 적이 없다보니 가격에 대한 개념이 많이 약하긴 하지만 경차 한대를 사려면 1,400만 원이나 한다는 사실에 놀랬습니다. 모닝의 경우 제일 인기가 많다는 모닝 1.0 가솔린 시그니처가 1,480만 원이나 하네요.

 

어차피 출,퇴근만 잘하면 되는데 1,400만 원을 차 구입으로 사용하기에는 아까운 게 사실이었습니다. 요즘 재테크를 하다 보니 문득문득 드는 생각이 있지요.

"최대한 싸게 구입하고 남는 돈은 주식에 묻자."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게 정답인 것 같아요.

 

그렇다면 경차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일단은 돈이겠죠. 일반 승용차나 SUV에 비해 기본적으로 차값이 저렴하게 나와있습니다. 다른 차보다 비싸게 나오면 팔릴 이유가 전혀 없을 테니까요. 차량 가격도 저렴할뿐더러, 유지비용이나 보수비용이 상당히 쌉니다.

 

국산 경차를 대표하는 세 모델로는 제가 산 기아의 모닝 그리고 레이, 쉐보레의 스파크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레이가 좋아보였는데 (내부 공간도 아늑하다고 하니...) 가격이 조금 비싸기도 하고, 전고가 높다 보니 패스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대교에 바람이 세게 불 때가 많아서 전고가 높으면 휘청휘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구입한 이유이기도 하죠. 고속도로와 공영주차장을 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매일 이용하는 출퇴근 길에 있는 대교를 이용하려면 편도 2,500원이라는 사악한 비용을 내야하는데요. 경차를 타고 지나가면 50%인 1,250원으로 이용할 수가 있어서 어마어마한 금액 세이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쯤 되면 제가 구입한 중고차 모닝의 구입가격, 연식, 킬로수 등이 궁금하실 텐데요. 제가 구입한 모닝은 13년식 (중고차 매매상은 14년식이라 했지만 13년식이 맞음.)이고 63,000km을 달린 녀석입니다. 이것저것 다해서 575만 원에 구입을 완료했어요.

 

등급은 스마트보다 한 등급 위인 디럭스 입니다. 사실 저는 옵션에 크게 욕심은 없는 타입이라 고르는 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워낙 오래된 차를 끌다 보니 무슨 차를 몰더라도 편해지는 게 느껴지는지라...

 

물론 경차의 장점만큼 단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일반 승용차에 비해 사고가 났을 경우 위험하기도 하고, 힘이 약해서 페달을 아무리 밟아도 시원하게 나가는 느낌이 덜하죠. 게다가 경차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죠. 대부분의 초보운전자분들이 입문하는 차이다 보니, 답답함과 무개념의 대명사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경차를 몬다고 하면 돈이 없어 보이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도 하죠.

 

하지만 합리적으로 생각해보고 자기한테 맞는 차량을 구입하면 될 것 같아요. 존리 선생님이 말씀하셨듯이 부자처럼 보이려고 애쓰지 말고, 부자가 되는 게 맞는 방향이 아닐까요? 자녀 둘을 위해서 좀 더 큰 SUV를 구입하려 했지만, 저도 경차 모닝을 중고로 구입하고 나머지 돈은 미국과 한국 주식에 나눠서 넣어놓았습니다. 저렴하지만 출퇴근용으로는 손색이 없는 경차로 안전 운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