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레닌 가짜명언

마음만 먹으면 인터넷으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세상 속에서 살다 보니 역기능도 발생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가짜 뉴스, 가짜 정보일 것입니다. 저도 어떤 주제로 포스팅을 할 때는 늘 관련 기사와 출처를 확인하는데, 그러한 사전 작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짜임을 판별 못하기도 합니다.

 

한참 전에 올려서 까먹고 있었던 미국 호이트 활 사건도 그 중 하나죠. 당시에는 별 반응이 없다가 이번 도쿄 2020 올림픽 이후 많이 방문해주셨는데 댓글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몇몇 언론에 올라온 기사를 참조했는데, 모두 허위로 밝혀진... 아무튼 어떤 글을 올릴 때 가짜인지 팩트인지 확인을 하고 올려야 하는데 요즘 세상에선 뭐가 진실이고 뭐가 가짜인지 가늠하기 어려운 세계 속에 살고 있네요.. (그래도 늘 팩트를 다루도록 확인하겠습니다.)

 

 

갑자기 왠 회상?이라고 하실 수도 있겠네요.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된 계기는 바로 부동산 톡방에서 발견한 아래의 글 때문입니다.

 

블라디미르 레닌의 (가짜) 명언

레닌 가짜명언

"중산층을 세금과 인플레이션의 맷돌로 으깨버려라.

더 이상 노력으로 계층상승이 불가능한 사회를 만들어라.

중산층을 과도한 세금과 집값 상승으로 척살하고,

다수의 빈민층들이 가진 자를 혐오하게 만들어라.

국가 공권력 및 구호품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게 만들어

공산정부를 절대적으로 지지하게끔 조종하는 것이

공산당 정권 유지의 비결이다."

 

- 블라디미르 레닌 (Vladimir Lenin)

 

새벽 아침 잠에서 깬 제가 카톡방에서 접한 사진입니다. 중산층과 과도한 세금, 집값 상승 그리고 계층상승이 불가능한 사회. 요즘 시대에 상당히 민감한 주제와 단어들이 결합되어 있는 글귀입니다. 블라디미르 레닌의 명언으로 짜깁기 되어 돌아다니고 있는 해당 사진은 가짜 명언이라고 합니다.

 

누군가 어떤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이런 페이크 명언을 만들어 돌리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할수록 모든 정보와 자료에 쉽게 노출될수록 필요한 건 결국 진실을 보는 눈을 키우는 것 밖에 없을 듯하네요. 진실을 보지 못하면 결국 가짜에 휘둘리는 삶을 살 뿐... (물론 그런 저도 모든 팩트를 보지는 못하지만, 팩트를 보는 눈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외국에 어떤 사람이 이 글의 원조격인 레닌의 명언이 가짜인지 진짜인지 뒤져보았으나 아래의 명언도 결국 가짜라고 하네요.

http://blog.skepticallibertarian.com/2013/04/15/fake-quote-files-v-i-lenin-on-inflation-and-taxation/

블라디미르 레닌 명언02

The way to crush the bourgeoisie is to grind them

between the millstones of taxation and inflation.

- Vladimir Ilyich Lenin

 

가짜이지만 굳이 해석해보자면. "부루주아지들을 분쇄하는 방법은 세금과 인플레이션 사이에서 그들을 갈아내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알만한 저명한 사람 사진과 그럴싸한 문구를 섞어놓으면 그 사람이 진짜로 한 말인지 아닌지 확인할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저서에 인용되어 있는지 확인하기도 어렵고, 주변 지인 사람들에게 일일이 물어보기도 힘드니까요...

 

소크라테스

그렇게 치면 소크라테스 선생님도 인터넷에 있는 (네가 읽는) 모든 것들을 믿지 말라고 하셨죠. 에헴. (물론 페이크입니다. ^^) 무엇보다도 진실을 보는 눈을 키우자는 다짐, 가짜 속에서 늘 진실을 발견할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하자는 의미로 포스팅을 올려보았습니다...

 

다들 가짜 명언, 가짜 정보에 휘둘리지마시고, 진실만을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올리는 글에도 가짜 정보나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시면 바로 잡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